내년 현대차그룹 전기차 도약 원년 선언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실시간 화상연결을 통해 그린뉴딜과 관련한 현대차그룹의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사진=연합>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실시간 화상연결을 통해 그린뉴딜과 관련한 현대차그룹의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2025년 전기차 시장 글로벌 리더로 등극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14일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정부의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그린뉴딜과 관련한 현대차그룹의 전략을 소개했다.

특히 정 부회장은 “2025년에 전기차를 100만대를 판매하고 시장점유율 10% 이상을 기록해 글로벌 리더가되겠다”고 말했다.

그는 “내년은 현대차그룹 전기차 도약을 위한 원년이 될 것”이라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적용된 차세대 전기차가 출시된다”고 말했다.

또 차세대 전기차는 세계에서 가장 짧은 시간인 20분 내 충전이 가능하고 한 번 충전으로 450㎞를 달린다고 정 부회장은 소개했다.

현대차그룹은 현대, 기아, 제네시스 브랜드로 2025년까지 전기차를 23종 내놓을 계획이다.

정 부회장은 “최근 삼성, SK, LG를 차례로 방문해 배터리 신기술을 협의했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배터리 3사가 한국 기업이라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서로 잘 협력해 세계 시장 경쟁에서 앞서나가겠다”고 말했다.

수소전기차와 관련해서는 “국내 시장에서 수소버스와 트럭 판매를 확대하고 미국, 중국 등 해외시장을 적극 개척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수소전기차의 심장인 연료전지시스템은 20년간 140여개 협력업체와 함께 개발했으며 3∼4년 안에 수명을 2배 이상 늘리고 원가는 절반 이하로 낮춘 차세대 시스템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해당 시스템이 대한 선박, 열차, 도심형 항공기, 빌딩, 발전소 등 생활 모든 영역과 군사용으로서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설명도 이어졌다.

또 도심항공모빌리티(UAM)와 관련해서는 “전기차 배터리와 연료전지 시스템 기술을 활용한 공중 이동 수단으로, 2028년 상용화해 하늘 위에 펼쳐지는 이동혁명을 이끌어가겠다”고 말했다.

정 부회장은 “그린 뉴딜은 미래를 위한 중요한 사업 방향이라고 생각한다”며 “현대차그룹은 제로 탄소 시대를 위해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부문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친환경 기술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