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방보험과 인수계약 체결…국내 최대 규모 해외 대체투자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안방보험에서 인수한 미국 최고급 호텔 15곳 전경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안방보험에서 인수한 미국 최고급 호텔 15곳 전경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현대경제신문 이승용 기자]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중국 안방보험으로부터 미국 주요 거점에 위치한 최고급 호텔 15개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인수 금액은 약 58억달러(6조9천억원) 규모다. 미래에셋은 이번 딜이 국내 최대 규모의 해외 대체투자로 유수의 글로벌 투자자들과의 경쟁에서 이룬 성과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인수한 호텔들은 안방보험이 지난 2016년 세계 최대 사모펀드 블랙스톤으로부터 매입한 자산이다. 호텔들은 미국 전역 9개 도시 주요 거점에 위치하고 있다.

미래에셋은 인수 호텔들이 다양한 브랜드로 이뤄져 분산투자 효과가 높으며 높은 희소성으로 장기 투자 시 향후 매각차익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수 호텔은 뉴욕 맨해튼 센트럴파크 인근의 JW메리어트 에섹스하우스 호텔, 샌프란스시코 인근의 리츠칼튼 하프문배이 리조트, LA 인근 라구나 비치에 위치한 몽타주 리조트, 실리콘 밸리 소재 포시즌스 호텔, 애리조나 스콧츠데일의 페어몬트 호텔과 포시즌스호텔, 와이오밍 잭슨홀의 포시즌스 호텔, 시카고와 마이애미의 인터콘티넨털 호텔, 샌프란시스코의 웨스틴 호텔 등이다.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은 최근 임직원을 대상으로 "철저하게 지속적 일드(yield)를 창출하는 우량자산에 투자해야 한다"며 "높은 수익만 좇는 익숙한 투자보다는 불편하고 힘든 의사결정이 되더라도 글로벌 분산투자가 어느 때 보다 중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미래에셋은 이번 투자를 통해 국내 최초로 세계 초우량 호텔 객실 수 1만704개를 확보하게 됐다. 미래에셋은 2004년 국내 최초 부동산 펀드를 선보인 이후 2006년 푸동 핵심지구에 위치한 중국 상해 미래에셋타워와 글로벌 탑 호텔 브랜드인 포시즌스와 페어몬트 오키드를 인수한 바 있다.

미국의 금리 하락 기조는 안정적인 현금흐름과 물가 상승을 반영할 수 있는 우량 부동산 같은 코어 자산에 우호적이다.

또한 미국은 장기적인 경기 회복세 및 낮은 실업률로 관광객이 지속 증가하고 있다. 지난 5년간 GDP는 연 2% 수준의 견조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2018년부터는 연 3% 수준으로 경기가 확장되는 추세다.

실업률 또한 3%대로 역대 최저 수준을 경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소비지출 증가는 내수 관광 수요로 이어지고 있다.

미국의 관광산업은 지난 10년간 4% 이상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 중이다. 특히 호텔업의 경우 6%로 관광 업종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다.

최창훈 미래에셋자산운용 사장은 "미래에셋이 2003년 해외 진출 이후 꾸준하게 해외 시장에 도전해 글로벌 금융기업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며 "영구적인 혁신자(Permanent Innovator)를 표방하는 미래에셋의 투자 DNA로 해외 우량 자산을 지속해서 발굴해 국내외 투자자들에게 투자 기회를 넓힐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