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면 2024년 생산라인 가동···1만7천여명 직접고용 기대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산업통산자원부(이하 산자부)는 SK하이닉스의 용인시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계획을 받아들이고 국토교통부 수도권정비위원회에 추가 공급물량을 요청하겠다고 22일 밝혔다.

SK하이닉스는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용인시에 투자의향서를 지난 20일 제출했다.

이에 대해 산자부는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에 따른 국가적 필요성 검토를 완료했다.

산자부는 반도체분야가 우리나라 수출 1위 품목이라는 점과 국가 경제적 측면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위상이 매우 크다는 것을 반영했다.

또 시기적으로 반도체 산업 경기둔화와 글로벌 불확실성 등을 고려할 때 지금이 미래시장 선점과 경쟁력 유지·강화를 위한 투자 적기라고 판단했다.

기존 반도체기업들과의 협업, 우수 전문 인력 확보, 기존 SK하이닉스 공장과의 연계성 등을 고려해 수도권 남부 용인지역의 입지 필요성도 인정했다.

SK하이닉스가 신청한 부지는 경기도 용인시 원삼면 일대로 약 448만m2(약 135만평) 규모다.

SK하이닉스의 이번 용인시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이 최종 승인될 경우 첫 번째 제조공장은 빠르면 2022년경 착공돼 2024년부터 본격적 생산라인 가동에 들어간다. 향후 단계적으로 총 4개까지 제조공장을 조성해 장비분야 국내 외 협력업체 50개 이상이 입주할 수 있다. 특히 1만7천여명의 신규 직접고용도 기대된다.

또 SK하이닉스는 협력업체와의 시너지 창출 및 생태계 강화를 위해 10년간 총 1조2천2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상생펀드 조성에 3천억원,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하는 상생협력센터 설립 및 상생프로그램 추진에 6천380억원, 공동 R&D에 2천800억원 등을 순차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