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청원부터 상장적격 실질심사까지 ‘바람 잘날 없어’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현대경제신문 김경렬 기자] 코스닥 주들의 주가 조작 의혹이 계속되며 시장 불신에 대한 업계 우려 또한 커지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코스닥 상장사인 A사의 경우 관계사인 B사와의 합병 소식 후 주가 흐름에 이상징후가 발생, 국민청원까지 제기됐다. 

합병 공시가 나온 지난해 10월 29일부터 최근까지 A사와 B사 주가 흐름이 거의 동일하게 흘러 왔다는 지적이다.

A사 사례에 앞서 코스닥 시장에선 시세 조작 의혹 관련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내지 재판을 받는 업체들이 심심찮게 등장해 논란이 되고 있다.

반도체 기업 바른전자는 허위 정보를 흘려 주가를 조작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거래소는 바른전자의 상장적격성 실질심사를 위한 조사를 이달 28일까지 진행 중이다.

바이오업체 네이처셀은 라정찬 대표가 주가 조작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라 대표는 유효성이 검증되지 않은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 소식을 시장에 흘린 뒤 약 235억원 상당의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지난해 말에는 중국 반도체 공장 건립 소식을 전한 C사가 허위공시 의혹에, 보물선 관련주로 세간의 이목이 집중됐던 D사가 주가 조작 의혹에 휩싸인 바 있다.

이처럼 코스닥 상장사 중 소형주 위주로 주가조작 의혹이 끊이지 않고 발생하자 업계에선 시장 불신에 따른 투자 심리 위축 우려가 제기되고 있으며, 당국 차원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 또한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 한 업계 관계자는 “갑작스런 정보들이 진짜인지 알기 어렵고 안다고 하더라도 주가 조작 행위로 판단하긴 쉽지 않다”라며 “금융당국 차원의 사전 조치와 적발을 통해 코스닥 시장 불신을 줄이고 안정성을 키울 수 있는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