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및 임대사업자 대출신청 감소 전망

17일 장마감 기준 은행 업종 주가 현황. <자료=네이버금융>
17일 장마감 기준 은행 업종 주가 현황. <자료=네이버금융>

[현대경제신문 김경렬 기자] 정부의 '9.13 부동산 대책'과 관련 건설주와 은행주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17일 투자업계에 따르면 정부의 새 부동산 대책 관련 건설주에 대한 시장 부담이 줄어든 반면, 은행주는 다소 악영향을 받게 될 전망이다.

지난 13일 기획재정부는 ‘9.13 부동산 대책’을 발표하며 다주택 소유자에게 최고 3.2% 종부세를 부과하고 투기목적 임대사업자대출과 전세대출을 규제한다고 밝혔다.

당초 증권가에서는 정부의 새 부동산 대책에 따라 건설주의 동반 하락 우려가 불거졌으나, 실제로 나온 대책안이 세금 부과 및 은행권 대출 규제에 집중되며 건설주 주가 하락은 제한적일 것이란 의견들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오히려 투자업계에선 오는 21일 발표될 중산·서민층 주거안정을 위한 주택공급 확대 계획에 따라 건설주가 활황세를 보일 것이란 전망까지 나온다.

건설주의 경우 남북경협 수혜주로도 주목받고 있다. 3차 남북정상회담 개최 및 남북관계 해빙에 따른 경협 실시 시 대규모 SOC개발 호재가 전망되고 있기 때문이다.

수도권 주요 지역 아파트 분양 시장 호황 또한 건설주에 긍정영향을 주고 있다는 평이다.

실제 현대건설·대우건설·GS건설 등 건설 대표주 주가는 정부의 부동산 대책 발표 후 별다른 하락 없이 안정적인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반면 은행주의 경우 주택대출 수요 감소에 따른 수익성 악화 전망이 나오며 주가 또한 약세장을 이어갈 것이란 전망이 커지고 있다.

투자업계에서는 새 부동산 대책에 명시된 주택담보인정비율(LTV) 제한 조치에 따라 개인 및 임대주택 사업자의 주택대출이 크게 줄 것으로 보고 있다.

KB금융·신한지주·하나금융 등 주요 금융지주 주가 역시 정부의 부동산 대책 발표 다음날부터 3거래일 연속 하락세를 보였다.

이와 관련 한 투자업계 관계자는 “9.13 부동산 대책이 종부세 강화 및 대출을 억제하는 정책인 만큼 기존에 투자로 수혜를 입었던 사람들에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며 “은행을 찾는 대부분 고객이 대출 건이 높은 만큼 대출 수요 감소는 무시하지 못해 주가 또한 향후 전망을 유심히 지켜봐야 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