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카드로 누리는 새내기 대학 생활 맞춤형 혜택
단순 결제기능 넘어 다양한 플레이트로 소유가치↑

[현대경제신문 안소윤 기자]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카드업계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수능을 마치고 대거 쏟아져 나올 2018학번 새내기 대학생들이 금융거래를 위해 신규 카드를 발급할 가능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일명 ‘엄카(엄마카드)’에서 벗어나, 인생 첫 카드발급하게 될 금융소비 초심자들을 위해 대학생활에 유용한 혜택을 담고 있는 카드사별 추천 카드를 살펴봤다.

신용카드비교포털 카드고릴라가 1천161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가장 필요한 체크카드 혜택' 설문조사 결과.<자료=카드고릴라>
신용카드비교포털 카드고릴라가 1천161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가장 필요한 체크카드 혜택' 설문조사 결과.<자료=카드고릴라>

신용카드비교포털 카드고릴라에 따르면 대학생들은 체크카드 이용 시 대중교통 할인을 가장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드고릴라가 자사 웹사이트와 페이스북 등을 통해 첫 학기 개강을 앞둔 지난해 2월 1일부터 15일까지 2주간 1천161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가장 필요한 체크카드 혜택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중교통 할인’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전체의 40.4%로 가장 많았다.

이는 대학생들의 주요 교통수단인 버스,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요금이 인상됨에 따라 많은 부담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2위는 교육할인(16.3%)이 차지했다. 응답자들은 취업준비를 위해 토익(TOEIC) 응시료, 학원, 서점 등에서 많은 지출을 하고 있기 때문에 체크카드 혜택 중 교육할인에 대한 관심이 높다고 답했다.

영화나 놀이공원 등의 엔터테인먼트 분야 할인(11.8%)도 3위에 오르며 대학생들에게 호응도가 높았다.

이밖에 통신요금 할인(8.2%), 커피전문점 할인(7.7%), 온라인쇼핑 할인(6.1%), 편의점 할인(5.9%) 등이 각각 그 뒤를 이었다. 패스트푸드나 패밀리레스토랑 등의 외식할인(3.6%)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썸타는 우리 체크카드’플레이트 이미지.<사진=우리카드>
‘썸타는 우리 체크카드’플레이트 이미지.<사진=우리카드>

체크카드로 얻는 다양한 혜택

카드사들은 새내기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혜택을 토대로 한 다양한 체크카드를 보유하고 있다.

대부분 대학생들은 첫 카드로 신용카드가 아닌 연회비 부담이 적고 계좌 잔고가 떨어지면 사용할 수 없어 과소비, 충동구매 등 감당할 수 없는 소비를 방지할 수 있는 체크카드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신한카드의 ‘신한 S20체크카드’는 대학생을 타겟으로 하는 대표적인 상품이다.

이 카드는 대중교통 이용금액을 최대 10% 캐시백해주며 이동통신요금 5만원 이상 이용 시 최대 3천원 캐시백, 커피전문점과 롯데월드, 서울랜드 등 놀이공원에서 각각 최대 20%, 50%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신한 S20체크카드는 토익 시험 준비에 특화됐다는 점이 강점이다. 이 카드를 통해 토익 시험을 신청하면 응시료를 월 1회, 연 6회 최대 2천원 할인받을 수 있다. 또 YBM시사, 파고다어학원 등 어학원에서 이용할 경우에도 최대 5% 캐시백 받을 수 있다.

KB국민카드의 ‘KB국민 노리(Nori) 체크카드’도 대학생들로부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KB국민 노리 체크카드는 대중교통과 이동통신 요금을 각각 10%, 2천500원 할인해준다. 또 스타벅스와 GS25 편의점에서 각각 20%, 5%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아웃백스테이크하웃스·빕스 등 패밀리레스토랑과 에버랜드·롯데월드 등 놀이공원에서 사용한 금액도 각각 20%, 50% 청구할인 해준다.

우리카드의 ‘썸타는 우리 체크카드’는 대중교통, 영화관 혜택은 물론 해외여행에 특화된 혜택이 제공돼 방학기간을 이용한 여행 또는 해외유학을 계획하고 있는 대학생들이 이용해볼만 하다.

썸타는 우리 체크카드는 해외 가맹점에서 물품을 구매하거나 자동입출금기(ATM)에서 현금 인출시 수수료를 면제해준다.

또 전월 이용실적에 따라 해외 가맹점 이용금액을 최대 2% 캐시백해주며 1만원 이상 사용 시 1%, 30만원 이상 사용 시 2%를 돌려주며 월 1회, 연 2회에 한해 인천공항 라운지 이용혜택이 주어진다.

‘KB국민카드 리브 메이트(Liiv Mate)’플레이트 이미지.<사진=KB국민카드>
‘KB국민카드 리브 메이트(Liiv Mate)’플레이트 이미지.<사진=KB국민카드>

신용관리 자신 있다면…신용카드가 제격

대학생들은 보통 일정한 수입이 없기 때문에 신용카드를 발급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엄카’ 또는 ‘아카(아빠카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용돈 또는 아르바이트를 통해 일정한 금액이 몇 개월 이상 계좌에 들어있거나, 카드사 별 조건에 맞춰 인정받을 수 있는 재산을 갖고 있는 경우, 부모님의 신용으로 가족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경우에는 대학생들도 본인명의의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신용카드는 연회비가 있지만, 그만큼 체크카드보다 광범위하고 질적으로 우세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학생은 신용카드 사용액이 직장인 등 사회인보다 크지 않아 일반 카드 사용 시 전월실적 조건을 맞추지 못해 할인 혜택을 받지 못할 수 있다.

이 같은 경우에는 전월실적 및 할인 한도 횟수 제한 없이 결제할 때마다 일정금액을 할인해주는 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무조건 할인‧적립 카드 상품의 선두주자로는 현대카드가 꼽힌다,

현대카드는 카드생활을 할인과 포인트로 심플하게 정의내린 투트랙(two-track) 체계로 상품을 운용 중이다.

현대카드가 혜택을 누리는데 필요한 복잡한 조건들을 과감히 제거해 출시한 ‘현대카드ZERO’ 시리즈는 지금까지 130만여 장이 발급되는 등 현대카드의 히트 상품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할인형과 포인트형으로 나뉘는 현대카드ZERO의 가장 큰 특징은 혜택면에서 상품설명서가 필요 없을 정도의 간결함이다.

할인형은 전월실적, 횟수제한, 할인한도 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0.7% 할인을 제공하며 포인트 형은 카드 이용금액의 1%를 M포인트로 적립 받을 수 있다.

KB국민카드에는 국내 가맹점 모든 곳에서 전월이용 실적 조건 및 적립한도 제한 없이 0.7%의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KB국민카드 리브 메이트(Liiv Mate)’가 있으며 삼성카드가 선보인 숫자시리즈 중 한 상품인 ‘삼성카드4’는 국내외 모든 가맹점에서 0.7% 할인을 제공하며 10만원 이상 결제 시에는 1% 할인이 적용된다.

‘카카오프렌즈 체크카드’플레이트 이미지.<사진=카카오뱅크>
‘카카오프렌즈 체크카드’플레이트 이미지.<사진=카카오뱅크>

각양각색 플레이트로 디자인 개성 표현

본인 명의의 첫 카드 선택을 단순 결제 기능에 그치지 않고 플레이트(실물 디자인)에 중점을 둬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 카드를 소유하는 즐거움을 찾는 이들도 있다.

특히 최근 카드업계에 불어든 ‘캐릭터 카드’ 열풍은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

캐릭터 카드 열풍의 주역으로 꼽히는 카카오뱅크는 자사 첫 체크카드 상품에 주주사 카카오의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디자인을 사용했다.

카카오프렌즈 체크카드는 출시와 동시에 평소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좋아하던 고객들의 관심이 쏠렸고, 일각에선 카카오뱅크 체크카드를 발급하고 일종의 ‘인증샷’을 남기는 문화가 유행하기도 했다.

카카오프렌즈 체크카드 중 고객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캐릭터는 ‘라이언’으로 체크카드 신청건수(10월 31일 기준 318만장) 가운데 53%를 차지했다. 2위는 ‘어피치’가 차지했으며 ‘무지’, ‘콘’, ‘블랙’이 뒤를 이었다.

카카오프렌즈 체크카드가 초기 소장 가치 높은 카드로 주목 받았다면 요즘은 인터넷은행의 특수성에 따른 편리성과 간편함을 강점으로 대학생 실사용 체크카드에도 자리 매김하고 있다.

대학생활을 전문으로 다루는 모바일 앱 에브리타임에서는 ‘대학생 은행 이용 실태 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카뱅이 영업 개시 3개월 만에 대학생 주거래 은행 순위에서 KEB하나은행가 동률을 이뤘다”고 밝혔다.

이밖에 롯데카드가 디자인 스튜디오 ‘스티키몬스터랩’과 합작해 출시한 ‘로카랩(LOCA LAB)’ 콜라보 카드도 젊은 층으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스티키몬스터랩은 CJ ONE, 처음처럼 등과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유명한 캐릭터 업체로 두터운 매니아층을 보유하고 있다.

롯데카드가 스티키몬스터랩과 합작해 탄생한 캐릭터는 ‘로카랩(LOCA LAB)’은 롯데카드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와 혜택을 상징한다.

특히 ‘로카랩’ 캐릭터가 탑재된 ‘후불교통스티커카드’는 스티커 형식으로 휴대폰 뒷면에 부착이 가능하다는 자체의 경쟁력에 귀여운 캐릭터 효과까지 더해져 대학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