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피자헛 이어 오뚜기·샘표·BHC도 조사 및 검토 중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19일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김선동 의원이 지적한 오뚜기 함영준 회장 일가의 일감몰아주기 및 과도한 배당금 지적에 대해 공정위 차원에서 검토할 의사를 밝혔다. <사진=연합>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19일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김선동 의원이 지적한 오뚜기 함영준 회장 일가의 일감몰아주기 및 과도한 배당금 지적에 대해 공정위 차원에서 검토할 의사를 밝혔다.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김병탁 기자] 피자헛에 이어 오뚜기·샘표·BHC 등 식품업체들이 가맹사업법 위반, 대리점 갑질 논란, 일감 몰아주기 등으로 인해 줄줄이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를 받게 될 상황에 놓였다. 

지난 19일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김선동 의원은 오뚜기 함영준 회장 일가의 일감몰아주기를 통한 과도한 배당금 지급에 대해 지적하며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에게 공정위 차원에서 이 사안을 조사할 것을 촉구했다.

오뚜기라면은 지난해 매출액 5천913억원 중 내부거래로 5천892억원(99.6%)의 매출을 올렸다. 함 회장을 비롯한 친족 일가들이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지급된 945억원의 배당금 중 391억원(41.4%)을 받았다.

이날 함 회장은 "대부분 맞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부인하지 않았으며 김 위원장은 권 의원이 제기한 사안에 대해 “점검해보겠다”며 사후 검토 의사를 밝혔다.

샘표 역시 대리점주와 갈등으로 ‘갑질’ 논란에 휩싸이며 곤혹스런 상황이다. 대리점주 일부는 밀어내기 영업실적압박 및 반품에 대한 과도한 업주 책임에 반박하며 공정거래위원회 신고를 준비 중이다.

BHC도 불공정거래 혐의로 공정위 조사를 받고 있다. BHC는 2015년부터 사전협의 없이 닭 한 마리당 400원 광고비를 임의로 부과해 연간 100억원의 이익을 취했다. 가맹점들에게 반강제적으로 판촉행사를 강요했다.

공정위 조사 도중에도 추가적으로 치킨 조리의 필수 재료인 해바라기유(15L)를 시중가보다 81~91% 높게 가맹점주에게 강매한 혐의가 드러나 사회적 파장을 일으켰다.

피자헛에서는 이미 지난 1월 공정위로부터 가맹사업법 위반으로 과징금 5억원을 받았다. 피자헛은 지난 2003년부터 2016년까지 마케팅 및 품질관리 명목으로 계약서 명시되지 않은 ‘어드민피(Administration Fee)’를 만들어 총 68억원의 이익을 취했다.

이 문제로 오는 31일 이스티븐 크리스토퍼 피자헛 대표가 국감 증인으로 출석요구를 받은 상태다.

이밖에도 BBQ, 굽네치킨, 롯데리아 등 국내 주요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공정위에서 조사를 받거나 검토 중이다.

공정위 관계자는 “7월 한 달새 불공정행위 신고가 160%나 증가할 정도로 과거와 달리 대리점주가 사측의 ‘갑질’ 횡포에 참지 않고 신고하는 경우가 많아졌다”며 “국감 시즌이 끝나면 새롭게 제기된 의혹 및 신고 건에 대해 순차적으로 조사 및 검토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