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에는 찬성, 성장전략은 달라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웃고 있는 김동연 경제부총리. <사진=연합>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웃고 있는 김동연 경제부총리.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2일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문재인 정부 첫 관료 출신 장관급 인사인 김 부총리에 대해 여당은 물론 야당에서도 환영의 뜻을 밝혔다. 다만 김 부총리의 성공여부와 관련해선 청와대 경제팀과 이질감 해소가 우선돼야 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 경제팀 1기를 책임지게 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취임식도 미룬 채 산적한 경제현안 해결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취임 첫날이던 12일 김 부총리는 당면한 최우선 경제현안인 11조2천억원 규모의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의 국회통과를 위해 여야 의원들을 만나 협조를 당부했다.

앞서 김 부총리는 “저금리·저물가 시대에는 맞춤형 재정정책이 통화정책보다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강조해 왔으며 새 정부의 추경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찬성 입장을 밝혀왔다.

취임 둘째 날인 13일에는 첫 경제장관회의를 주재했으며,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와 단독 회동을 가졌다.

경제장관회의서 김 부총리는 “최근 서울 등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부동산 시장이) 이상 과열을 보이는 것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부동산 투기는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재천명한다”고 밝혔다. 이후 정부 차원의 대대적인 부동산 투기 단속이 즉각 시작됐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 총재와 회동에서는 통화당국에 대한 존중의사를 밝히고,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취임과 동시에 새 정부 경제정책의 성공을 위해 분주한 발걸음을 보이고 있는 김 부총리지만 정작 그가 성공한 경제사령탑으로 남을 수 있을지에 대해선 정치권은 물론 경제계에서도 회의론이 적지 않다.

김 부총리가 문재인 대통령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등 새 정부 인사들과 확연히 다른 경제관을 유지해 왔다는 이유 때문이다.

아울러 경제부총리의 재량권이 실상 크지 않은 상황에서 정권 실세로 보기 힘든 그가 청와대와 관점 차이를 극복하고 경제정책 컨트롤타워로서 제 역할을 해내기가 힘들 것이란 의견들도 나오고 있다.

실제 김 부총리는 문재인 정부 최대 화두 중 하나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관련, 청문회 답변 자료를 통해 “필요성에 동의하지만 경우에 따라 비정규직도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경제성장전략에 대해서도 그는 “‘혁신성장, 사람 중심 투자, 공정 경쟁’을 정책 최우선 과제로 삼아, 규제 철폐와 기술혁신을 통한 서비스 산업을 육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공공부문 일자리 증가, 가계 소득 증대, 기업 투자 유도 등을 통한 소득주도 성장론을 펼쳐온 문재인 대통령의 경제관과 확연한 온도차가 느껴지는 부분이다.

특히 김 부총리는 대기업 특혜 가능성 등을 우려 문 대통령은 물론 여당인 민주당에서 적극 반대해 온 ‘규제프리존 특별법’ 국회 통과에 대해 ‘수정·보완한다’는 단서조항을 달고 찬성 입장을 밝혔다.

그리고 이는 김 부총리 지명 당시 자유한국당 등 야당의원들이 새 정부의 여타 내각 인사와 달리 그에게 ‘응원’을 보낸 이유로도 꼽힌다.

이런 가운데 일부 언론에서는 벌써부터 김 부총리와 장하성 정책실장 사이 마찰 가능성에 대한 보도가 나오고 있으며, 정치인 출신이 주를 이룬 새 정부 경제부처 장관들 사이에서 관료 출신 김 부총리가 자기 목소리를 내기 힘들 것이란 전망도 쏟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