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업황 장기부진 예측 실패, 정상화 방안 전면 재검토 필요
‘선 채무조정 후 유동성 지원’ 방식 추진…M&A 여건 마련해야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왼쪽에서 두 번째)이 23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1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 굳은 표정으로 참석해 있다.<사진=연합>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왼쪽에서 두 번째)이 23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1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 굳은 표정으로 참석해 있다.<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안소윤 기자]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법정관리 위기에 처한 대우조선의 향후 처리방안으로 ‘선(先) 채무조정, 후(後) 유동성 지원’ 방식을 추진한다.

23일 산업은행은 여의도에 위치한 본점 동관 대회의실에서 ‘대우조선 향후 처리방안 기자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 방안을 밝혔다.

산업은행은 현재 대우조선 정상화 추진 현황에 대해 2015년 10월 정상화 작업 개시 이후 대우조선과 국가경제적 측면에서 구조조정의 성과를 상당 부분 시현했으나 예상치 못한 여건 변화로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처리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진단했다.

대우조선은 2015년 이후 거액 손실 여파로 재무구조가 취약한 상황이다. 지난해 말 기준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시중은행, 회사채·기업어음(CP) 등에 총 19조5천억원 규모의 금융채무를 지니고 있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이 현재 기준 총 3조8천억원 수준의 채권단 금융지원에 상응해 강도 높은 자구이행을 추진, 경영의 비효율성을 개선하는데 노력하고 있지만 시황부진 등 돌발요인 발생으로 재무구조 악화와 유동성 확보 애로의 악순환에 직면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 회장은 “조선업황의 장기부진을 예측하지 못하고 회사 대내외의 위험 요인에 대해 보다 보수적으로 대응하지 못했던 측면이 있었다”고 시인했다.

이 회장은 “현재 정상화체제 아래 국책은행의 부담만으로는 정상화를 계속적으로 뒷받침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판단된다”며 “국내은행과 회사채·CP 보유자 및 근로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손실 부담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회장은 대우조선의 정상화를 달성하기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안으로 자율적 합의에 의한 모든 채권자의 채무조정 동참 및 자금지원을 추진하되, 합의 무산 시 법원의 사전회생계획재도(P-Plan)으로 즉시 전환하는 ‘선 채무조정, 후 유동성 지원’을 제시했다.

여타 구조조정 방안 또한 검토 가능한 대안이었으나 이 경우 부작용 및 실현 가능성 측면에서 한계가 존재한다는 판단이다.

이 회장은 이번 구조조정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대우조선은 건전한 재무구조에 따른 안정적 수익을 창출하는 효울적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 회장은 “시황 개선에 대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크지만 내년부터 조선시황이 점차 개선될 것이란 전망이 확산 중”이라며 “경쟁력 있는 핵심 분야의 역량 강화, 체질 개선 등을 거친다면 매각 등 인수합병(M&A)를 추진할 수 있는 내부 여건을 마련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 회장은 “이번 구조조정에 대해 모든 이해관계자의 참여와 성원을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간담회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