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지향적 친선관계 동력될 것”

11일 일본 도쿄 한국문화원에서 열린 ‘제10회 금호아시아나배 한국어말하기 대회’에서 대회 관계자들과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금호아시아나그룹>
11일 일본 도쿄 한국문화원에서 열린 ‘제10회 금호아시아나배 한국어말하기 대회’에서 대회 관계자들과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금호아시아나그룹>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지난 11일 오후 일본 도쿄 한국문화원에서 제10회 금호아시아나배 한국어 말하기 대회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2008년 이후 올해 10회째를 맞은 이 대회는 누적 참가자가 5천27명에 달한다. 올해 대회는 오사카와 가고시마, 아오모리, 후쿠오카 등 일본 각지에서 역대 최대 규모인 704명이 응모해 일본 고교생들의 한국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볼 수 있었다.

본선 대회에는 예선을 통과한 30명이 참가해 한국어 스피치, 한국어 촌극(2인1조), 일본어 에세이 총 3개 부문에서 경합을 벌였으며 최우수상 4명, 우수상 8명, 특별상 4명, 총 16명이 본상을 수상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현환 주일한국문화원장과 조현용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장, 서현재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 상무, 오경수 아시아나항공 일본지역본부장 등이 참석해 수상자들을 축하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수상자들을 대상으로 한국투어와 경희대 어학연수 과정 등을 지원할 예정이며 일본의 명문 대학교인 리쯔메이칸대학(立命館大學)에서는 본선대회 출전자들에게 입학전형 시 특전을 부여한다.

한국어 촌극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도쿄도립국제고등학교 아즈마 켄스케(17)군은 “그 동안 배워왔던 한국어를 사람들 앞에서 표현하고 싶어서 친구와 함께 이번 대회에 응모했다” 며 “앞으로는 학교에서 배우는 한국어뿐 만 아니라 실생활에서 배울 수 있는 ‘살아 있는 한국어’를 익혀 한일교류에 앞장서고 싶다 ”고 말했다.

금호아시아나그룹 관계자는 “청소년 교류가 한일 경제협력과 미래지향적 친선관계를 진전시키는 커다란 동력이 될 것”이라며 “지속적으로 대회를 개최해 한일 청소년들의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상호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